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마트 스토어 반품 처리 방법 (feat 단순 변심) 섬네일
스마트 스토어 반품 처리 방법 (feat 단순 변심) 섬네일

 

 

 

 

 

스마트 스토어를 운용하다 보면 구매자가 반품 요청하게 되고, 이에 따라 판매자는 반품 처리를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반품 처리하는 방법은 대부분 유사하며, 아래 내용은 구매자가 제품을 구매해서 택배로 받은 이후 단순 변심으로 환불하고자 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반품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또한 구매자가 반품을 신청할 때 반품비에 대한 비용 지불 관련하여 선택한 결제방법(선결제 완료, 환불금에서 차감, 판매자에게 송금, 상품에 동봉)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리니 잘 보시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마켓별(쿠팡, 위메프, 옥션, 지마켓, 11번가, 롯데온) 반품처리 방법은 동일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진행하시는데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 스토어 반품 처리 방법 (feat 단순 변심)

 

1.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 로그인을 하고 '판매 관리' 항목의 '반품 관리'를 클릭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센터 반품 관리 들어가기
스마트 스토어 센터 반품 관리 들어가기

 

 

 



2. "반품 요청"을 클릭하여 반품 요청된 주문 내역을 조회합니다. 

 

  • 반품 요청 : 1건

 

반품 요청 건수 확인하기
반품 요청 건수 확인하기

 

 

 

 

 

3. 조회된 목록에서 "상품 주문번호"에 대한 "반품 요청 내용(반품사유)"을 확인합니다.

 

  • 반품 귀책사유가 구매자에게 있는 경우 반품비가 청구됩니다. (단순 변심과 같은 이유)
  • 반품 귀책사유가 판매자에게 있는 경우 반품비가 청구되지 않습니다. (제품 불량과 같은 이유)

 

 (실제 예시)

  • 반품 사유 : 단순 변심 (구매자의 귀책사유)
  • 반품 배송비 : 8,000원 (반품비 청구)
  • 반품 배송비 결제 방법 : 판매자에게 직접 송금 (구매자에게 직접 연락해서 반품비를 송금받아야 합니다)

 

반품 사유, 반품 배송비, 반품 배송비 결제 방법 확인 ​
반품 사유, 반품 배송비, 반품 배송비 결제 방법 확인 ​

 

 

 

 

 

 

 

4. 구매자가 반품을 신청할 때 반품비에 대한 비용 지불 관련하여 선택한 결제방법(선결제 완료, 환불금에서 차감, 판매자에게 송금, 상품에 동봉)을 확인합니다.

 

  • 선결제 완료 : 구매자가 반품비를 추가로 결제하였으므로 별도의 비용을 청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 환불금에서 차감 : 구매자가 이미 결제한 금액에서 차감하게 되므로 별도의 비용을 청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 판매자에게 송금 : 구매자에게 판매자의 계좌를 알려주고 반품비를 직접 송금받아야 합니다.
  • 상품에 동봉 : 구매자가 상품에 반품비를 동봉해서 공급처로 전달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반품 사유의 파란색 글씨를 클릭하면 반품 배송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품 사유의 파란색 글씨를 클릭하면 반품 배송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구매자가 선택한 결제방법(선결제 완료, 환불금에서 차감, 판매자에게 송금, 상품에 동봉)에 따라 아래와 같은 절차로 반품 처리를 진행합니다.

 

"선결제 완료"로 반품이 접수된 경우

 

  1. 구매자에게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택배기사님에게 연락이 오면 해당 제품을 택배기사님에게 전달해 달라고 문자를 보냅니다. (미리 도매처에서 반품 접수를 하지 마세요. 경우에 따라 구매자가 반품 접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2. 도매처에 가서 반품을 접수하고 비용 결제를 합니다.
  3. 도매처에 구매자의 물품이 전달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도매처의 반품 처리 내용을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반품 처리가 완료되면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서 "반품 처리 완료"를 처리합니다. (블로그 제일 하단 글 참고)
  5. 이때 반품에 발생하는 비용 금액 관련하여 초기 배송비용은 구매자가 결제한 금액에서 차감되어 판매자에게 지급되고, 반품 배송비용은 구매자가 추가 결제로 판매자에게 송금해서 보내주기 때문에 왕복 배송 비용 모두 구매자가 부담하게 되므로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별도의 배송 비용을 청구하시면 안 됩니다. 

 

구매자가 반품비에 대한 비용으로 추가로 결제를 해서 지불이 완료된 것입니다.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별도의 반품 배송비를 요청할 필요 없이 해당 구매 건의 도매처에 가서 동일하게 반품을 접수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결제하면 됩니다. "선결제 완료"로 진행된 반품 처리 건은 나중에 반품 처리가 완료되면 판매자의 계좌로 구매자가 추가 결제한 비용이 지급됩니다. 때문에 도매처에서는 판매자가 직접 반품비 결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구매자에게는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택배기사님이 연락해서 제품을 수거할 테니 연락을 받으면 해당 제품을 택배기사님에게 전달해 달라고 요청은 미리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환불금에서 차감"으로 반품이 접수된 경우

 

  1. 구매자에게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택배기사님에게 연락이 오면 해당 제품을 택배기사님에게 전달해 달라고 문자를 보냅니다. (미리 도매처에서 반품 접수를 하지 마세요. 경우에 따라 구매자가 반품 접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2. 도매처에 가서 반품을 접수하고 비용 결제를 합니다.
  3. 도매처에 구매자의 물품이 전달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도매처의 반품 처리 내용을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반품 처리가 완료되면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서 "반품 처리 완료"를 처리합니다. (블로그 제일 하단 글 참고)
  5. 이때 반품에 발생하는 비용 금액 관련하여 초기 배송비용과 반품 배송비용은 모두 구매자가 결제한 금액에서 차감되어 판매자에게 지급되기 때문에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별도의 배송 비용을 청구하시면 안 됩니다. 

 

구매자가 반품비에 대한 비용으로 추가 결제를 하지 않고, 이미 결제한 상품 비용에서 차감해서 환불을 받겠다고 선택한 것입니다.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별도의 반품 배송비를 요청할 필요 없이 해당 구매 건의 도매처에 가서 동일하게 반품을 접수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결제하면 됩니다. "환불금에서 차감"으로 진행된 반품 처리 건은 나중에 반품 처리가 완료되면 판매자의 계좌로 구매자가 결제한 상품 비용에서 반품비 금액을 일부 차감해서 판매자에게로 지급해 줍니다. 때문에 도매처에서는 판매자가 직접 반품비 결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구매자에게는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택배기사님이 연락해서 제품을 수거할 테니 연락을 받으면 해당 제품을 택배기사님에게 전달해 달라고 요청은 미리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판매자에게 송금"으로 반품이 접수된 경우

 

  1. 구매자에게 직접 연락해서 계좌번호를 알려주고 해당 금액에 대한 반품비를 송금받습니다
  2. 구매자에게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택배기사님에게 연락이 오면 해당 제품을 택배기사님에게 전달해 달라고 문자를 보냅니다.
  3. 도매처에 가서 반품을 접수하고 비용 결제를 합니다.
  4. 도매처에 구매자의 물품이 전달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도매처의 반품 처리 내용을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반품 처리가 완료되면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서 "반품 처리 완료"를 처리합니다. (블로그 제일 하단 글 참고)
  6. 이때 반품에 발생하는 비용 금액 관련하여 초기 배송비용은 구매자가 결제한 금액에서 차감되어 판매자에게 지급되고, 반품 배송비용은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송금해서 보내주기 때문에 왕복 배송 비용 모두 구매자가 부담하게 되므로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별도의 배송 비용을 청구하시면 안 됩니다. 

 

구매자가 반품비를 판매자에게 송금하겠다고 선택한 것이며, 직접 연락해서 계좌번호를 알려주고 해당 금액에 대한 송금을 받아야 합니다. 구매자로부터 판매자 계좌로 입금된 금액이 확인되면 해당 구매 건의 도매처에 가서 동일하게 반품을 접수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결제하면 됩니다. "판매자에게 송금"으로 진행된 반품 처리 건은 판매자가 직접 은행 계좌로 송금을 받았으므로 도매처에서는 판매자가 송금받은 반품비로 결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구매자에게는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택배기사님이 연락해서 제품을 수거할 테니 연락을 받으면 해당 제품을 택배기사님에게 전달해 달라고 요청은 미리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상품에 동봉"으로 반품이 접수된 경우

 

  1. 구매자에게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택배기사님에게 연락이 올 테니 해당 제품을 택배기사님에게 전달해 주고, 반품비는 상품에 동봉해 달라고 문자를 보냅니다.
  2. 도매처에 가서 반품을 접수하되 비용 결제는 하지 않고​ 상품에 동봉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3. 도매처에 구매자의 물품이 전달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도매처의 반품 처리 내용을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반품 처리가 완료되면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서 "반품 처리 완료"를 처리합니다. (블로그 제일 하단 글 참고)
  5. 이때 반품에 발생하는 비용 금액 관련하여 초기 배송비용은 구매자가 결제한 금액에서 차감되어 판매자에게 지급되고, 반품 배송비용은 구매자가 상품에 동봉해서 판매자에게 전달해 주기 때문에 왕복 배송 비용 모두 구매자가 부담하게 되므로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별도의 배송 비용을 청구하시면 안 됩니다. 

 

구매자가 반품비를 상품에 동봉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선택한 것이며, 해당 구매 건의 도매처에 가서 동일하게 반품을 접수하고 비용 지불 관련해서 상품에 동봉하는 방식을 동일하게 접수해 주시면 됩니다. 구매자에게는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택배기사님이 연락해서 제품을 수거할 테니 연락을 받으면 해당 제품을 택배기사님에게 전달해 달라고 요청을 하고 반품비는 상품에 동봉해 달라고 요청은 미리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공급처가 구매자로부터 상품을 전달받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도매처의 반품 신청 내역을 통해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품 처리가 완료되면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서 "반품 처리 완료"를 진행해 주시면 최종 반품 처리가 완료됩니다.

 

 



6. 도매처에 접수한 반품 신청 내역을 통해 반품 처리 완료가 확인이 되면 해당 상품 주문번호를 선택한 후 "반품 완료 처리"를 클릭합니다. 반품 처리 완료를 해주어야 구매자가 기존에 결제했던 상품 구매 비용이 정산됩니다.

 

해당 상품 주문번호의 반품 완료 처리 진행하기
해당 상품 주문번호의 반품 완료 처리 진행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