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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별 판매 마진 설정 템플릿 공유 (feat 대량 등록 매출 후기) 섬네일
마켓별 판매 마진 설정 템플릿 공유 (feat 대량 등록 매출 후기) 섬네일

 

대량 등록에서 일정한 마진율을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마켓 별 수수료가 다르고 카테고리마다 수수료가 다르며, 대량 등록 관점에서는 상품의 가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정한 마진율을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대략적인 마진율을 목표로 템플릿을 설정하고,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도매가격 범위를 설정한 후 마켓 별로 판매전략을 구상해야 합니다. 지금은 이에 대한 모든 내용을 작성할 수는 없고 본 내용에서는 이제 막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는 초보자 위탁판매 대량 등록을 위한 가이드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템플릿 설정값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도 매출이 발생하지 않은 판매자를 위해 템플릿을 공유합니다.

 

이 글의 목적은 판매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며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아무리 상품을 올려도 소비자가 구매하지 않는다면 소용없으므로 광고에 투자하지 않더라도 소소한 매출이 발생할 수 있는 템플릿 설정으로 제품을 등록함으로써 위탁판매 시스템을 이해하고, 간편 장부 작성도 해보고, CS도 처리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아직 판매를 한 번도 해보신 적이 없는 분들은 구매 주문이 오면 또 당혹스러우실 겁니다. 어떻게 판매 시스템이 이루어지는지 경험을 안 해봤으니까요. 그래서 소소한 매출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한 후에는 본인만의 템플릿과 판매전략을 구상해서 번창하시길 바라며 아래의 내용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소 마진으로 설정했을 때 얼마나 매출이 증가하는지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업장 하나를 개설해서 실제 상품을 등록해 놓은 설정 정보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동일하게 등록하시거나 

조금 변형을 주셔서 매출을 일으키시고, 

결과를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로 발전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켓별 판매 마진 설정 템플릿 공유 (feat 대량 등록 매출 실제 후기)

 

템플릿 설정 시 도매가 대비 예상 수익금 (수수료, 부가세, 종합소득세를 제외한 순수익 예상 금액)
마켓별 및 제품 카테고리 별 마진율은 달라집니다.
대략적으로 얼마가 마진으로 남는지 이해하기 위한 자료를 공유합니다. 

 

  • 공급가 18,000원 제품 판매 시 : 약 1,130원 (마진율 6.3%)
  • 공급가 20,000원 제품 판매 시 : 약 1,290원 (마진율 6.5%)
  • 공급가 22,000원 제품 판매 시 : 약 1,440원 (마진율 6.5%) 
  • 공급가 24,000원 제품 판매 시 : 약 1,600원 (마진율 6.7%)
  • 공급가 26,000원 제품 판매 시 : 약 1,760원 (마진율 6.8%)
  • 공급가 28,000원 제품 판매 시 : 약 1,920원 (마진율 6.9%)
  • 공급가 30,000원 제품 판매 시 : 약 2,070원 (마진율 6.9%)

 

 

 

 

1. 스마트 스토어

  • 배송비 설정 : 무료배송
  • 판매가 요율 설정 : 1.17 
  • 할인가 설정 : 1%
  • 상품 도매가격 범위 : 1.8만~3만

 

 

스마트 스토어는 거의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작년에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했는데 당시 판매가 요율 설정 1.4에 할인율 10%로 도매매 상품을 대량 등록하는 방식으로 운 좋게 일주일 만에 첫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간헐적으로 매출이 생길 뿐이며 상품명을 가공하지 않는 대량 등록으로는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할인가 설정을 크게 가져가는 방식으로 몇 가지 테스트를 했으나 성과는 없고 현재 최소 마진으로 등록했을 때 변화를 모니터링하고자 위와 같이 설정해서 상품을 등록해 놨습니다.

 

 

  • 가공하지 않고 대량 등록 방식으로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상품명 및 상세페이지, 태그 등을 가공해도 유입이 늘어날 뿐 가격 경쟁력이 없으면 판매하기 어렵습니다.
  • 저렴하게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는 곳을 찾으면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를 묶는 방식으로 매출을 일으킬 수 있으나 대량 등록과는 맞지 않습니다.
  • 저는 현재 이곳에서 매출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2. 쿠팡

  • 배송비 설정 : 무료배송
  • 판매가 요율 설정 : 1.24
  • 할인가 설정 : 1%
  • 상품 도매가격 범위 : 1.8만~3만

 

 

쿠팡은 매출이 간간이 잘 일어납니다. 기존에는 판매가 요율 7에 할인율 74%로 상품을 올려놨음에도 매출이 종종 발생했습니다. 할인율을 높게 가져가면 좀 더 매출이 잘 일어나는 것을 경험으로 느끼게 되었으나 저는 이제 할인율을 1%로 고정해서 판매하려고 합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G마켓, 옥션 등의 일부 마켓은 할인 전 가격 금액에서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저처럼 74%의 높은 할인율로 마진 계산을 설정해버리면 제품이 팔렸을 때 저보다 쿠팡에서 수수료를 동등 이상 수준으로 가져가더라고요. 할인 후 최종 소비자가 구매하는 판매가 기준으로 수수료를 떼어가면 좋겠다만 일부 마켓은 할인되기 전의 가격에서 수수료를 가져가기 때문에 저는 1% 할인 판매하는 것으로 최근 전략을 바꾸었습니다. 2%와 3%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1%로 고정한 이유는 상품 판매 가격 범위 때문입니다. 저처럼 대량 등록을 할 때 가격 범위에 따라 마진율이 크게 달라지는데 1%로 고정하면 안정적인 마진 설정이 가능합니다. 차후에 시간이 되면 마진 계산에 대해 자세하게 글을 올리겠습니다.

 

 

  • 매출이 잘 발생합니다.
  • 가공하지 않고 등록해도 판매가 일어납니다.
  • 상품을 가공하면 더 많은 유입으로 매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 위와 같이 저마진을 가져갈 필요가 없습니다.
  • 어느 정도 마진을 높게 잡아도 팔립니다.
  • 저는 현재 이곳에서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3. 11번가

  • 배송비 설정 : 무료배송
  • 판매가 요율 설정 : 1.27
  • 할인가 설정 : 1%
  • 상품 도매가격 범위 : 1.8만~3만

 

 

11번가는 아직 한 번도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루 등록 가능한 상품 수량이 500개로 한정되어 있어서 상품을 많이 올리기 어렵습니다. 총 상품 등록 가능한 수량 10,000개인데 매일 상품을 등록했을 때 20일 동안 쉬지 않고 올려야 되더라고요. 기존에 등록한 설정은 판매가 요율 설정 1.81, 할인율 1%입니다. 상품을 많이 올리지 못했다 하더라도 판매 기간을 고려했을 때 매출이 0이라면 해당 기존 판매 템플릿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출이 안 일어납니다.
  • 하루 상품 등록 가능한 수량 500개로 많은 상품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 총 상품 등록 한도는 10,000개로 장기간 상품을 등록한 후에야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저는 현재 이곳에서 매출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 총 상품 등록 개수 10,000개를 채운 후 다시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 이곳에 입점하려면 개인 인감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4. 롯데 ON

  • 배송비 설정 : 무료배송
  • 판매가 요율 설정 : 1.27 
  • 할인가 설정 : 1%
  • 상품 도매가격 범위 : 1.8만~3만

 

 

 

롯데 ON은 제가 물건을 살 때 이용해 본 적이 생소한 곳인데 간간이 물건이 팔립니다. 저도 신기하네요. 기존 판매하던 템플릿 설정은 판매가 요율 7에 할인율 72%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설정해서 판매를 하시는 게 당장 매출 경험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롯데 ON은 상품 등록 한도가 2,000개입니다. 대량 등록을 하는 판매자의 기준으로는 매우 적은 수량인데요. 반대로 그만큼 경쟁 상품의 개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매출이 일어나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 마켓은 굳이 저마진 전략을 안 써도 판매가 가능하므로 마진율을 높이는 것을 고려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단 매출 경험을 하셔야 하니 위와 같은 조건으로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 매출이 간간이 잘 일어납니다.
  • 총 상품 등록 한도가 2,000개로 낮은 것이 오히려 장점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저는 현재 이곳에서 낮은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곳에 입점하려면 개인 인감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5. 위메프

  • 배송비 설정 : 무료배송
  • 판매가 요율 설정 : 1.29
  • 할인가 설정 : 1%
  • 상품 도매가격 범위 : 1.8만~3만

 

 

 

위메프도 잘 팔리는 마켓입니다. 이 마켓의 장점은 일일 상품 등록 한도가 무제한이라는 것입니다. 판매도 잘 일어나는데 상품을 계속 올렸다 지웠다 할 수 있어서 이것저것 많이 테스트하기에 매우 적합한 마켓입니다. 하지만 저도 부업으로 하다 보니 개인적인 시간이 안 나서 많은 테스트는 못해봤습니다. 나중에 후기 올려드릴게요. 이곳에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서 언급할게 없네요. 그냥 아무런 가공 없이 대량으로 상품을 올려놨는데 간간이 팔렸습니다.

 

 

  • 매출이 간간이 잘 일어납니다.
  • 하루 상품 등록 한도가 무제한인데 매출이 간간이 발생하므로 테스트하기 좋습니다.
  • 저는 현재 이곳에서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6. 옥션 & G마켓

  • 배송비 설정 : 무료배송
  • 판매가 요율 설정 : 1.27
  • 할인가 설정 : 1%
  • 상품 도매가격 범위 : 1.8만~3만

 

 

 

옥션과 G마켓은 은근히 잘 팔리는 마켓입니다. 이 마켓의 장점은 상품이 은근히 팔린다는 것이며 그 외에는 단점이 너무 많습니다. 할인 전 금액에서 수수료를 떼어가서 할인율을 크게 적용하시면 이 두 마켓이 나의 마진보다 더 많이 가져갑니다. EMS plus도 이상하게 만들어서 상품을 삭제하기도 매우 힘듭니다. 테스트하기에 최악의 마켓이며, 웬만하면 상품을 올리고 싶지 않은 곳입니다. 그래도 팔리니까 그냥 올립니다.

 

 

  • 매출이 간간이 잘 일어납니다.
  • 등록한 상품을 삭제하기 엄청 힘들어서 테스트하기 매우 안 좋습니다.
  • 너무 낮은 마진으로 설정하기보단 적당히 높은 마진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할인 전 금액에서 수수료를 가져가는 곳입니다.
  • 저의 할인율을 1%로 적용하게 만든 곳입니다.
  • 별로 이곳에서 팔고 싶지 않지만 간간이 잘 팔리니 그냥 팝니다.
  • 저는 현재 이곳에서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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