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켓별 판매 마진 설정 템플릿 공유 (feat 대량 등록 매출 후기) 1주차 매출 현황 섬네일
마켓별 판매 마진 설정 템플릿 공유 (feat 대량 등록 매출 후기) 1주차 매출 현황 섬네일

 

 

 

 

안녕하세요. 지난주에 마켓별 판매 마진 설정 템플릿 공유하는 글을 포스팅했습니다. 매출이 전혀 발생하시지 않는 분들을 위한 것으로 해당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월부터 해당 템플릿으로 상품을 등록한 저의 별도 테스트 마켓의 일주일간 매출 현황을 공유드립니다.

 

 

 

테스트하기 전에 올린 상품을 모두 지우고 템플릿을 변경한 후 상품을 올리는데 대략 2일이 소요되었는데요. 저와 같이 마켓마다 상품을 대량 등록하여 한도까지 모두 채워서 등록하신 분들은 삭제하는 것도 무척 힘드실 겁니다. 저도 엄청 고생하면서 상품을 다 지웠고, 최대한 모든 마켓에 올릴 수 있는 상품을 모두 다시 등록한 상태입니다. 조금 힘드시겠지만 매출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감당해야 할 부분입니다.

 

 

 

 

1주 차 매출 현황 공유 (3월 1일~3월 5일)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수량 : 1만 개
매출 현황 1주 차 : 없음

 

스마트 스토어는 상품 1만 개를 모두 등록한 상태입니다. 현재 마진을 최소로 적용해서 올려둔 상태인데 일주일간 매출은 없습니다. 예상은 했지만 스마트 스토어는 초보가 자 접근하기 가장 힘든 마켓인 것 같네요.

 

 

 

쿠팡
상품 등록 수량 : 1만 개
매출 현황 1주 차 : 3건

 

쿠팡은 상품을 등록한 다음날부터 바로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한번 구매할 때 수량을 2개 이상으로 매출이 발생한 건도 있어서 마진도 좋았습니다. 참고로 모두 무료배송으로 등록을 해놓았기 때문에 구매자가 2개 이상으로 제품을 결제한다면 저희는 1개 수량이 추가될 때마다 배송비 금액이 추가 마진으로 잡히게 됩니다. 저마진으로 설정했지만 이러한 요소들이 있으므로 초보자에게는 매출을 경험하면서 소소한 마진을 얻을 수 있으므로 괜찮지 않나 생각됩니다.

 

  • 쿠팡은 카테고리에 묶여서 가장 판매가가 낮은 사람에게 매출을 연동시키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어서 제가 공유드린 템플릿이 유용하게 먹힌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이 등록한 링크에서 구매를 해도 제가 같은 제품을 더 싸게 팔고 있는 경우 돈이 저에게 들어오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단기간에 매출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11번가
상품 등록 수량 : 1,500개
매출 현황 1주 차 : 없음

 

11번가는 하루에 500개밖에 못 올립니다. 매일 해야 하는데 저도 시간이 나지 않아 현재 1,500개만 등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곳은 아직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롯데 ON
상품 등록 수량 : 2천 개
매출 현황 1주 차 : 1건

 

롯데 ON은 상품을 최대 2천 개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운이 좋게 1건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왜 팔렸는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대량으로 올리게 되면 어떤 물건이 등록되어 있는지 저도 잘 모릅니다.

 

 

 

 

 

위메프
상품 등록 수량 : 1만 개
매출 현황 1주 차 : 1건

 

위메프는 일요일(오늘) 1건 판매가 되었습니다. 보통 주말에는 판매가 잘 안되던데 운이 좋았나 봅니다. 건수는 낮지만 구매자가 물건을 많이 구매해 주셔서 마진이 가장 크게 발생했습니다.

 

 

 

 

 

옥션 & G마켓
상품 등록 수량 : 옥션 5천 개 & G마켓 5천 개
매출 현황 1주 차 : 옥션 1건 & G마켓 3건

 

옥션과 G마켓은 최대 등록 가능한 5천 개를 모두 등록한 상태입니다. 총 4건의 매출이 발생했는데 여기서 제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으로 역마진이 1건 발생했습니다. 손실 금액은 58원으로 크지 않지만 역마진은 전혀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템플릿을 만들었다고 판단했는데 옥션과 G마켓의 매출이 네이버에 연동되어 유입된 후 매출이 일어나는 경우에 추가적으로 수수료가 나가고 있었습니다. 해당 수수료는 2만 원을 팔면 약 900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적지 않은 금액이 빠져나가고 있었습니다.

 

역마진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상했던 것인데 고민 끝에 현재 템플릿 설정은 계속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네이버로 유입되어 1건을 구매하면 소소한 역마진이 발생하게 될 것이나 저의 마켓의 매출을 높이는데 투자하는 걸로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경우에 따라 2개 이상의 물품을 구매하면 역마진은 해결되는 부분이므로 역마진의 금액도 크지 않기 때문에 계속 이대로 가고자 합니다.

 

혹시 동일한 템플릿으로 적용하신 분이 있다면 이 옥션과 G마켓에서는 네이버 유입을 통해 판매가 일어나게 되면 역마진을 볼 수 있으니 참고를 바랍니다. 금액은 크지 않지만 노동력이 투입되는데 비용이 오히려 차감되니 미리 알고 계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간편 장부를 작성하고 있는데 일주일간의 9건의 매출 내역으로 소득 금액을 확인해 보니 111,818원이 발생하였네요. 상품을 새로 올리게 되면 노출을 잘 시켜주는 효과로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주기적으로 상품을 지우고 새로 올리고 반복해야 매출이 유지될 수 있으니 참고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