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켓별 상품 등록 이미지 규격 (최신 업데이트) 섬네일
마켓별 상품 등록 이미지 규격 (최신 업데이트) 섬네일

 

 

 

 

 

마켓마다 상품 등록의 이미지 규격이 다릅니다.

 

마켓의 상품 등록 규격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각 마켓의 이미지 사이즈와 용량, 형식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상품을 등록을 해야 합니다. 조건에 맞지 않는 이미지는 업로드 자체가 안되므로 미리 이미지 사이즈를 준비하지 않고 상품을 등록하려 한다면 아마 진행이 안되고 막힐 겁니다. 특히 대표 이미지와 추가 이미지 등록 과정에서 해당 규격이 마켓마다 매우 다르기 때문에 확인하지 않고 상품을 등록한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가 등록되어도 권장 사이즈를 벗어나는 규격으로 등록이 된다면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적합하지 않은 해상도와 사이즈로 판매 감소의 요인이 될 수 있으니 고해상도와 권장 사이즈로 이미지를 등록해서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대표 이미지와 추가 이미지를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아래 권장 사이즈와 규격, 용량, 파일 형식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마켓별 대표 이미지 1장당 권장 규격 (총정리)

 

대표 이미지는 외부로부터 유입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로 고퀄리티 이미지를 등록해야 합니다. 도매처에서 제공되는 사진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같은 이미지를 수십 명이 등록하게 되므로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는 상세페이지 내에 괜찮은 이미지 영역을 별도로 캡처해서 대표 이미지로 활용하면 남들과는 다른 제품처럼 보일 수 있고 카테고리에 묶이지 않는 차별화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대표 이미지 스마트 스토어 쿠팡 옥션, 지마켓 위메프 롯데 온 11번가
가로 1000px 500px
(최소 100px)
1000px 이상 460px
(최소 200px)
1500px
(500~5000)
600px 이상
세로 1000px 500px
(최소 100px)
1000px 이상 460px
(최소 200px)
1500px
(500~5000)
600px 이상
용량 20MB 이하 10MB 이하 2MB 이하 2MB 이하 5MB 이하 3MB 이하
형식 N/A JPG, PNG JPG, PNG JPG, JPEG,
PNG
JPG, PNG JPG, PNG

 

  • 스마트 스토어

권장 크기 : 1000 x 1000 (윈도 대상 750 x 1000)

대표 이미지 기준 1000 x 1000 이상 이미지를 등록하면 이미지 확대 기능이 제공됨.

 

  • 11번가

1000 x 1000 이상의 고퀄리티 이미지 등록 시, 상품 상세에서 확대 보기 서비스가 가능.

 

 

 

 

2. 마켓별 추가 이미지 1장당 권장 규격 (총정리)

 

추가 이미지는 외부에 노출되는 빈도를 높일 수 있는 항목으로 알고리즘으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아 검색 시 노출되는 위치의 순위가 상승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대량 등록을 하는 사람들은 추가 이미지 없이 제품을 등록하기 때문에 가공을 하는 분들은 각 상품마다 추가 이미지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차별화를 가져가기도 합니다. 추가 이미지를 등록하지 않아도 제품은 팔리지만 추가 이미지를 많이 등록하게 되면 검색 키워드에 상위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되니 필요에 따라 많은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이미지 스마트 스토어 쿠팡 옥션, 지마켓 위메프 롯데 온 11번가
가로 1000px 500px
(최소 100px)
1000px 이상 460px
(최소 200px)
1500px
(500~5000)
600px 이상
세로 1000px 500px
(최소 100px)
1000px 이상 460px
(최소 200px)
1500px
(500~5000)
600px 이상
용량 20MB 이하 10MB 이하 2MB 이하 2MB 이하 5MB 이하 3MB 이하
형식 JPG, JPEG,
GIF, PNG,
BMP
JPG, PNG JPG, PNG JPG, JPEG,
PNG
JPG, PNG JPG, PNG

 


이미지 크기를 편집하고 싶으신가요?

 

대표 이미지로 사용하는 파일의 가로, 세로 크기가 맞지 않을 경우에는 미리 캔버스에서 무료로 원하는 픽셀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미리 캔버스에 들어가서 왼쪽 상단에 보이는 픽셀 숫자를 클릭하면 직접 입력이란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픽셀 사이즈를 입력한 후 그림을 불러온 뒤 해당 픽셀 사이즈로 그림 크기를 편집한 후 저장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용량을 줄이고 싶으신가요?

 

이미지의 파일 용량이 높은 경우에는 TynyPNG 사이트에서 무료로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TynyPNG에 들어가서 사이트 중앙에 파일을 드래그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용량이 줄여진 파일 생성이 진행됩니다. 파일 생성이 완료되면 download를 클릭해서 용량이 줄어든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해당 파일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3. 마켓별 상세 이미지 1장당 권장 규격 (총정리)

 

상세페이지는 도매처에서 1개의 파일로 제공이 되는데 세로의 길이가 매우 긴 형식의 그림파일이기 때문에 옥션과 지마켓, 위메프의 경우에는 해당 이미지 파일의 업로드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때에는 상세페이지를 분할해서 여러 개의 이미지 파일로 나누어 저장을 한 후 분할된 파일을 모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미지를 분할하는 방법은 하단의 "상세페이지 이미지 분할 방법 (feat 온라인 포토샵)"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상세 이미지 스마트 스토어 쿠팡 옥션, 지마켓 위메프 롯데 온 11번가
가로 860px 780px
(300~3000)
860px
이상
758p 750p 780p
세로 N/A 30,000px
이하
2,580px
이하
3,000px
이하
N/A N/A
용량 20MB 이하 10MB 이하 10MB 이하 2MB 이하 N/A 3MB 이하
형식 N/A JPG, PNG JPG, PNG, GIF JPG, JPEG,
PNG
N/A JPG, PNG

 


이미지를 분할하고 싶으신가요?

 

상세페이지 이미지의 세로 사이즈가 너무 길어서 파일 업로드가 안되는 경우에는 여러 개의 이미지로 분할해서 저장한 후 분할된 이미지를 모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상품을 등록해야 합니다. 하지만 상품 상세 이미지 파일을 분할함에 있어서 지저분하지 않고 깔끔하게 분할하기 위해서는 포토샵을 사용해야 하는데 초보자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어도 온라인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포토샵으로 간단하게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해서 그대로 따라 진행하시면 간단하게 사진을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