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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구매대행 제품이 구매자에게 배송완료 된 이후 구매자의 단순 변심 또는 구매한 제품에 하자가 있는 등의 사유로 반품이 접수되는 경우,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배송된 해외구매대행 제품을 직접 수거해야 합니다.
이때, 구매자는 오랫동안 기다려서 받은 제품이 마음에 안 든 상태이기 때문에 착불로 제품을 보내달라고 요청을 하는 것은 좋지 않고, 판매자가 알아서 물건을 회수하는 것이 가장 깔끔한 일처리 방법입니다.
다행히도 원하는 날짜에 택배사 기사님이 방문해서 픽업하는 서비스 "홈픽"을 통해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고, 방문 일정을 선택한 후 배송 비용을 선결제하면 내가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택배기사님을 통해 반품 접수된 택배를 간단하게 회수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이 반품 접수된 제품을 수거해야 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방문 픽업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간단하게 물건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해외구매대행 제품 배송 완료 이후 반품이 접수되는 경우
해외구매대행 제품이 배송 완료된 이후 반품이 접수된 경우 판매자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단계별로 상세하게 안내해 드리니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단계별로 침착하게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1. 귀책사유 확인
- 구매자의 귀책사유 (단순 변심 등 ): 구매자에게 반품 배송비 청구
- 판매자의 귀책사유제품 파손, 배송 지연 등) : 판매자가 반품 배송비 부담
- 기타 (구매자의 귀책인데 판매자의 귀책으로 접수 등) : 구매자와 협의하여 반품 배송비를 나누어서 부담
구매자가 반품을 접수하면 구매자에게 바로 연락을 하지 마시고, 배송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귀책사유를 확인해야 합니다.
귀책사유가 구매자에게 있으면 반품 배송 비용을 고객님에게 청구해야 하며, 귀책사유가 판매자에게 있으면 반품 배송 비용은 판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만일 구매자에게 귀책사유가 있음에도 판매자의 귀책으로 접수하는 경우에는 구매자와 협의를 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반품 배송비를 모두 구매자에게 청구할 수도 있으며 원만하게 구매자와 판매자가 반품 비용을 나누어서 부담할 수도 있습니다.
2. 반품 배송비 청구 (예시)
저는 고객님이 구매한 제품의 디자인이 생각과 달라서 예상했던 사이즈보다 실제 사이즈가 2cm 크기 때문에 제품을 아예 사용할 수 없다는 사유로 문자를 통해 고객님의 반품이 접수되었습니다.
제가 제품을 판매한 링크를 통해 상세페이지를 확인해 보니 충분한 디자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저의 귀책이 크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냉정하게 보면 판매자의 귀책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만 반품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구매자에게 연락해서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우선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지 권유를 해보았으나 거절하으며 더 이상의 협의는 불가능해 보였기 때문에 반품을 무조건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반품 비용을 계산해서 안내해 드린 후 비용이 너무 크니 일부분만 부담해 주시면 나머지는 제가 부담하겠다고 요청을 하였습니다.
이때 실제 발생하는 반품 비용은 고객님이 결제한 금액보다 높았지만 그 금액을 그대로 전달하면 구매자에게 거부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고객님이 결제한 금액보다 낮은 금액으로 안내해 드렸습니다.
또한, 고객님이 부담하는 것보다 판매자가 부담하는 금액이 큰 비중을 차지하도록 안내하여 반품으로 발생하는 손실 금액을 조금이나마 보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다행히도 고객님이 승낙하여 반품 비용 일부를 계좌이체로 받고 나머지는 판매자가 부담해서 처리하는 것으로 협의를 진행하였고, 반품 비용은 직접 송금받았기 때문에 판매자의 귀책(제품 파손)으로 반품을 처리해서 결제 금액 100%를 모두 환불해 드렸습니다.
반품은 구매자가 별도로 접수하지 않고 문자로 요청을 한 것이기 때문에 제가 직접 전산으로 반품 처리를 할 수 있었으며 판매자의 귀책으로 처리하면 페널티가 부가되지만 100% 환불로 처리하기 위해 판매자의 귀책사유로 진행하였습니다.
쿠팡과 스마트스토어의 반품 처리 방법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 G마켓, 11번가 옥션 등 다른 마켓도 유사하니 참고해서 대응하시면 됩니다.
3. 반품 제품 회수 (가장 큰 걱정거리)
해외구매대행은 반품이 접수되면 원칙적으로 해외로 다시 반출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은 고객님으로부터 제품을 회수해야 합니다.
이때, 별도의 택배사와 계약을 한 것도 아니고 직접 방문해서 픽업할 수도 없고 고객님에게 착불로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도 없는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택배 기사님이 대신 방문 픽업해서 반품 제품을 회수하도록 신청할 수 있는 홈픽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번도 이용해 본 적이 없는 서비스라서 마음을 졸였지만 출발지와 도착지 정보를 입력하고 방문 요청일을 선택한 후 결제를 했더니 간단하게 반품 제품 회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택배 기사님이 방문해서 픽업 후 배송을 알아서 배송을 해주니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번거로움 없이 너무 편안한 시스템인 거 같습니다.
별도의 택배사와 계약을 하지 않은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저와 같은 상황에 처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해서 방문 픽업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간단하게 반품 제품을 회수할 수 있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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