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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주문건 (상품준비중) 상품 품절 취소처리 방법 (feat 판매자 귀책)
쿠팡 주문건 (상품준비중) 상품 품절 취소처리 방법 (feat 판매자 귀책)

 

 

 

 

 

주문 접수 : 결제 완료상품 준비 중 상태로 변경하기

 

쿠팡 판매자는 기본적으로 주문이 접수되면 결제 완료에서 상품 준비 중 상태로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구매자의 주문 취소 요청 시 결제 완료 상태로 그냥 두고 상품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판매자의 승인 없이 즉시 취소 처리가 완료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 결제완료 상태 : 구매자가 주문 취소를 접수하는 경우에는 판매자를 통하지 않고 즉시 결제 취소가 완료됩니다.
  • 상품 준비 중 상태 : 구매자가 주문 취소를 접수하는 경우에는 판매자를 통해서 결제 취소 여부가 결정됩니다.

 

만약, 배송이 완료된 상품 구매자가 단순 변심에 의해 반품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아래의 '쿠팡 반품 처리 방법(단순 변심)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상품 품절 : 페널티 안 받고 문제 해결하기

 

쿠팡 판매자는 재고 관리를 통해 상품 품절로 인한 주문 취소가 진행되지 않도록 해야 하지만 위탁판매의 경우에는 재고 관리를 할 수 없는 문제로 임의 취소 처리에 따른 페널티 누적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습니다. 페널티를 안 받고 상품 품절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 두 가지 방법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방법 1. 오픈마켓에서 동일 상품을 찾아서 배송하기

 

결제 완료 상품이 품절된 경우에는 우선 오픈마켓에서 동일 상품을 찾아 구매자에게 배송하는 방법을 먼저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국내 마켓 전체에서 상품이 모두 품절이거나 가격이 너무 높아 역마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모델명과 사이즈, 색상 등의 상세 옵션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고 다른 상품으로 배송처리를 하는 경우 반품 문제 위험까지 떠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꼼꼼하게 체크하며 진행해야 합니다.

 

단, 동일 마켓에서는 구매 금지!  운송장 중복으로 배송 정보를 등록할 수 없음.

 

운이 좋으면 더 저렴한 공급업체를 찾아서 더욱 높은 마진을 가져갈 수 있으므로 꼭 상품 품절이 아니더라도 오픈 마켓에서 동일 상품을 찾아보곤 하지만 주문이 들어온 마켓과 동일한 마켓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운송장 정보를 중복해서 입력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쿠팡에서 주문이 들어온 경우라면 쿠팡을 제외한 스마트스토어, G마켓, 옥션 등다른 마켓을 통해 주문을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방법 2. 구매자에게 취소 요청 문자 보내기

 

동일 상품을 찾아서 배송할 수 없는 경우에는 구매자에게 직접 구매 취소 요청 문자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구매자의 귀책사유로 취소가 접수되어야 페널티가 없으나 판매자의 귀책사유로 취소가 접수되면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아는 구매자는 구매자 귀책사유로 취소를 접수해 주기도 하니 본인이 직접 글을 작성하시거나 아래글을 참고하되 빨간색 글씨만 변경해서 문자를 보내보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홍길동 고객님. 쿠팡에서 구매하신 케이블 3M 상품이 품절되었습니다. 구매 취소를 접수해 주시면 빠른 환불을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품 품절 : 페널티 받고 취소 처리하기

 

대부분의 상품 품절에 의한 취소처리는 이 방법을 진행해서 처리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부업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최근 소금 품절 문제를 빠르게 대응할 수 없었고, 엄청난 주문건수가 저에게 몰리면서 일괄로 취소 처리를 진행했더니 엄청난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이슈와 관계없이 내가 올린 상품을 관리하지 않는다면 품절 상품에 대한 주문이 누적되고, 높은 페널티를 받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라며, 아래 내용 참고해서 취소 처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1.  쿠팡윙 메인 화면에서 상품 준비 중을 클릭합니다.

 

 

1. 쿠팡 상품관리에서 상품 준비중 품목 들어가기
1. 쿠팡 상품관리에서 상품 준비중 품목 들어가기

 

 

 

 

 

2. 쿠팡윙 배송 관리의 상품 준비 중 목록에서 품절 상품을 선택하고, 취소/반품 접수를 클릭합니다.

 

 

2. 품절 상품 주문번호 확인하기
2. 품절 상품 주문번호 확인하기

 

 

 

 

 

3. 반품 접수 팝업창에서 반품사유를 판매자 사유로 선택합니다.

 

 

3. 반품 접수 판매자 배송비 부담주체로 접수하기
3. 반품 접수 판매자 배송비 부담주체로 접수하기

 

 

 

 

 

4. 주문정보와 동일한 수량으로 반품 접수 수량을 입력하고, 반품 사유를 상품 품절로 선택합니다.

 

 

4. 반품 사유 선택하기
4. 반품 사유 선택하기

 

 

 

 

 

5. 반품상품 회수여부에서 '회수가 불필요합니다.'를 선택하고, 환불예정금액 조회를 클릭합니다. 상품 품절로 고객에게 상품을 보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로 회수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5. 반품상품 회수여부 항목 선택하기
5. 반품상품 회수여부 항목 선택하기

 

 

 

 

 

6. 환불정보를 확인하고 제일 하단의 접수를 클릭합니다. 고객이 결제한 주문금액 그대로 환불이 진행되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부담되는 별도의 금액은 없습니다.

 

 

6. 환불예정금액 조회하고 접수하기
6. 환불예정금액 조회하고 접수하기

 

 

 

 

 

7.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팝업창에서 출고중지 요청으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7. 출고중지 요청으로 이동하기
7. 출고중지 요청으로 이동하기

 

 

 

 

 

8. 출고중지 관리에서 품절 상품을 선택하고, 출고중지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출고중지 완료 처리하기
8. 출고중지 완료 처리하기

 

 

 

 

 

9. 출고중지완료 팝업창에서 완료를 클릭합니다.

 

 

9. 출고중지완료로 환불 처리해주기
9. 출고중지완료로 환불 처리해주기

 

 

 

 

 

10. 품절 상품 취소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당 취소건은 출고중지관리의 출고중지 완료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출고중지 완료 상태 확인
10. 출고중지 완료 상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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