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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주문이 접수되면 발주처리를 우선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아직 발주처리를 진행하지 않으신 분은 아래 링크 글로 참고해서 완료한 이후 다시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위탁판매를 시작하고 싶은 초보 셀러 입문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
▶ STEP 01 개인 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 (바로 가기)
▶ STEP 02 개인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바로 가기)
▶ STEP 03 현금 영수증 가맹점 등록하기 (바로 가기)
▶ STEP 04 NICE 평가 정보 사업자 정보 등록 신청하기 (바로 가기)
▶ STEP 05 스마트 스토어 개설하기 (바로 가기)
▶ STEP 06 스마트 스토어 자동수거 예외 처리하기 (바로 가기)
▶ STEP 07 스마트 스토어 센터 사업자 전환하기,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하기 (바로 가기)
▶ STEP 09 통신 판매업 등록 면허세 납부하기 (바로 가기)
▶ STEP 10 통신 판매업 신고증 출력하기 (바로 가기)
▶ STEP 11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하기 (바로 가기)
▶ STEP 13 홈택스에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하기 (바로 가기)
▶ STEP 14 홈택스에 사업자 신용카드 사용내역 조회하기 (바로 가기)
▶ STEP 15 홈택스에 사업자 신용카드 사용내역이 조회되지 않는 이유 (바로 가기)
▶ STEP 16 마켓별 최다 상품 등록한도 확인하기 (바로 가기)
▶ STEP 17 마켓별 판매 수수료 정보 확인하기 (바로 가기)
위탁판매 초보자 발송처리 전산 입력 방법 : 11번가 셀러오피스
신규주문이 접수되면 발주처리 전산 입력을 진행한 이후에 발송처리 전산입력을 한번 더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발송처리 전산입력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도매처에서 구매한 상품의 운송장 번호가 조회돼야 합니다. 우선은 주문 상품에 대한 배송정보가 조회될 때까지 기다리시고, 도매처 주문내역에서 상품 운송장 번호가 조회되면 아래 내용을 이어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도매처 구매 상품 운송장 조회 : 택배사 운송장 번호 확인하기
도매처에서 고객이 요청한 배송지 정보로 상품을 주문한 이후에는 도매처에서 택배 운송장 정보가 조회될 때까지 대기해야 합니다. 도매처에서 주문 상품이 배송되는 시점에 배송조회가 가능합니다. 11번가 셀러오피스에서 발송처리 전산입력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상품을 구매한 도매처의 주문내역에서 배송조회 정보(택배사, 운송장번호)를 확인합니다.
11번가 셀러오피스 : 배송준비중 클릭하기
11번가 셀러 오피스에 접속해서 판매자 로그인을 하고 메인화면에서 배송준비중에 생성된 숫자를 클릭합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의 상단을 보시면 오늘발송예정에 숫자 1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만약 제가 배송 마감 기한일 오늘까지 배송준비중 상품을 배송중 단계로 넘어가도록 전산을 입력하지 않는다면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오늘 발송요청은 판매자가 지켜야 하는 납품 마감일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발송기한이 될 때까지 도매처에서 운송장번호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에는 발송지연을 신청하고 도매처에 운송장 번호를 요청하시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배송관리 : 배송준비중 항목 발송처리
배송준비중을 클릭하면 배송관리 신규 탭이 생성됩니다. 배송준비중으로 표기된 주문 상품을 선택해서 [V] 체크를 하고 발송처리(송장입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주문 건이 많은 경우에는 발송처리 입력 정보가 다른 주문자와 엇갈려서 입력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주문번호를 클릭해서 받으시는 분에 대한 성함 정보를 한번 더 재확인한 후에 올바른 배송정보를 입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잘못된 배송정보를 입력한 경우에도 엑셀로 송장등록/수정 버튼을 클릭해서 정정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발송처리 : 발송정보 입력하기
배송처리(송장입력) 버튼을 클릭하면 발송처리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발송정보 입력에서 배송방법 항목은 택배로 선택하고 택배사는 도매처의 주문내역에서 확인된 구매 상품의 배송조회 정보와 동일한 업체를 선택합니다. 이후에 우측에 있는 선택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에 비어있던 배송방법과 택배사가 정보가 선택한 정보로 자동입력됩니다.
송장번호는 도매처의 주문내역에서 확인된 구매 상품의 배송조회 정보와 동일한 송장번호를 입력합니다. 송장번호 입력란이 안 보이는 경우에는 하단의 막대기바를 우측으로 이동시키면 확인할 수 있으실 겁니다. 송장번호 입력을 완료하면 하단의 발송처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첫 신규주문 건에 대한 발주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어서 진행되는 전산 시스템은 자동으로 처리되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발송처리(송장처리) 완료 : 배송준비중 → 배송중
발송정보를 모두 입력해서 발송처리를 버튼을 누르셨다면 메인화면에서 배송준비중으로 표기되었던 주문 건이 배송중에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배송중 상태로 주문 건이 넘어가면 발송처리(송장처리)가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처음 주문이 접수되었을 때는 결제완료에 숫자가 표기되었고, 발주처리 전산입력을 완료 한 이후에는 배송준비중으로 표기되었습니다. 또다시 배송준비중 상태에서 발송처리(송장처리) 전산입력을 완료 한 이후에는 배송중으로 표기됩니다.
이와 같이 판매자가 전산을 입력하는 것은 총 2번으로 발주처리와 발송처리입니다. 이후에 배송 중인 주문 건이 배송완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은 실제로 배송중인 택배가 구매자에게 전달되었을 때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판매자는 발송처리 단계까지만 완료하면 정산 금액이 입금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처음 신규주문 건을 발주처리하게 되면 매우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문 처리를 몇 번 하다 보면 일반적으로 쇼핑하는 것과 동일하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되고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다만 일반적인 쇼핑은 한번 결제하고 나면 주문한 상품이 배송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되었지만, 위탁판매를 통해 주문처리를 하는 경우에는 주문 건에 대한 발주 처리 전산입력을 해주고 상품 결제를 한 이후 배송정보가 확인되면 발송처리 전산입력을 한번 더 진행해주어야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몇 번 주문 처리를 해보시면 별 것 아닌 내용이겠지만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신규 창업 판매자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로 11번가 중심으로 내용을 작성했으나 스마트스토어, 쿠팡, 롯데온, G마켓, 옥션, 인터파크 모두 동일한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모든 마켓은 신규주문 건이 들어오면 우선 발주확인 전산처리를 해주고 도매처에 가서 상품을 결제하되 구매자가 요청한 배송지 정보로 입력을 해야 합니다. 이후에 주문내역에서 배송정보가 조회되면 또다시 발송처리 전산입력을 해주면 주문처리가 완료됩니다. 이처럼 마켓 구분 없이 전체적인 주문처리 진행 절차는 동일하니 응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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