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켓별-판매-신규주문-통합-관리-무료-프로그램-설치-및-사용-방법-(feat-샵마인)
마켓별 판매 신규주문 통합 관리 무료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방법 (feat 샵마인)

 

 

 

 

 

 

위탁판매 또는 구매대행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 사장님들 마켓별 쇼핑몰 통합 관리 프로그램 샵마인(ShopMine)을 알고 계신가요? 

 

저는 도매매에서 제공하는 스피드고 전송기 무료 프로그램을 통해 일괄주문수집 기능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별도의 통합 주문수집 프로그램 샵마인(ShopMine)사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스피드고전송기 프로그램을 통한 무가공 대량등록 방식으로는 지재권의 위험도 있고, 위탁판매의 한계를 느끼게 되어 반자동 방식으로 전환하고자 했으나 가장 큰 문제점이 다양한 마켓의 주문과 CS를 어떻게 통합해서 관리해야 하는가였습니다.

 

이러한 마켓별 통합 주문관리 방법에 대한 문제로 한동안 반자동 방식으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다가 우연히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샵마인(ShopMine)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현재 반자동 방식으로 위탁판매가 아닌 해외구매대행으로 전환한 상태입니다.

 

샵마인(ShopMine)마켓별 판매 신규주문, 발송대기, 취소요청, 반품요청, 교환요청, 미수령신고, 긴급 문의 등에 대한 주문 클레임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람 받을 수 있는 마켓별 통합 주문관리 부분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현재 무료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다양한 쇼핑몰의 신규주문, 발송대기, 배송 중, 배송완료, 구매확정을 한 번에 수집하여 보여주는 기능과 알림 기능을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반자동으로 전환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인데 딱 제가 필요한 기능들만 무료로 제공해 주니 너무 감사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료 버전저도 아직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만 쇼핑몰에 택배사, 송장번호를 일괄 전송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한 없이 제공한다고 합니다. 비용은 월 22,000원이니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샵마인(ShopMine) 프로그램은 쇼핑몰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연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미 등록된 상품과 앞으로 등록할 상품에 대한 통합 주문관리 처리가 모두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제가 가장 걱정했던 부분은 이미 등록된 상품에 대해서 주문이 들어오면 어떻게 알람을 받을지가 문제였는데 마켓에 직접 로그인하는 방식으로 모든 마켓을 프로그램에 연동해 버리니 이미 등록된 상품 정보도 관리가 가능할 수 있는 것 같았고, 사업자 1개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사업자 아이디를 등록했더니 샵마인 프로그램 하나로 모든 사업자에 대한 주문관리를 통합해서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샵마인(ShopMine) 설치 및 사용 방법

 

 

 

1. 샵마인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바로가기클릭합니다.

 

 

 

 

 

 

2. 샵마인(ShopMine) 홈페이지에서 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1.-샵마인(ShopMine)에서-설치프로그램-다운로드하기
1. 샵마인(ShopMine)에서 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하기

 

 

 

 

 

3. 다운로드 파일에서 Shopmine_Setup.exe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2.-shopmine_setup_exe-설치-프로그램-실행하기
2. shopmine_setup_exe 실행하기

 

 

 

 

 

4. 설치 후 샵마인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3.샵마인-아이콘-클릭하기
3.샵마인 아이콘 클릭하기

 

 

 

 

 

5. 샵마인(ShopMine) 프로그램 실행 후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4.-샵마인-프로그램-실행-후-회원가입-클릭하기
4. 샵마인 프로그램 실행 후 회원가입 클릭하기

 

 

 

 

 

6. 샵마인(ShopMine) 회원가입에서 샵마인 계정 만들기의 가입 정보 입력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 업체 ID : 샵마인 프로그램에 로그인하는 ID를 입력합니다.
  • 비밀번호 : 샵마인 로그인 ID에 대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비밀번호 확인 : 샵마인 로그인 ID에 대한 비밀번호를 재입력합니다.
  • 업체이름 : 사업자명을 입력합니다.
  • 이메일 :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5.-샵마인(Shopmine)-회원가입에서-계정만들기
5. 샵마인(Shopmine) 회원가입에서 계정만들기

 

 

 

 

 

7. 샵마인 로그인에서 업체 ID와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6.-샵마인(Shopmine)-로그인에서-업체-ID와-비밀번호-입력-후-로그인하기
6. 샵마인(Shopmine) 로그인에서 업체 ID와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하기

 

 

 

 

 

8. 샵마인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프로그램에서 마켓별 로그인 정보를 등록하기 위해 메인 메뉴의 설정(B) 클릭 후 하위 메뉴 쇼핑몰계정 관리(S)를 클릭합니다.  

 

7.-샵마인-프로그램에서-설정을-클릭하고,-쇼핑몰계정-관리를-클릭합니다
7. 샵마인 프로그램에서 설정을 클릭하고, 쇼핑몰계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9. 쇼핑몰계정 관리에서 쇼핑몰계정 추가(A) 항목을 클릭합니다.

 

8.-쇼핑몰계정-관리에서-쇼핑몰계정-추가(A)-클릭하기
8. 쇼핑몰계정 관리에서 쇼핑몰계정 추가(A) 클릭하기

 

 

 

 

 

10. 쇼핑몰계정 추가 팝업창에서 샵마인 프로그램에 연동하고자 하는 쇼핑몰을 선택하고 해당 쇼핑몰의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저장 후 계속(N)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 쇼핑몰을 등록합니다. 사업자를 여러 개 보유하신 분은 여러 개의 사업자 쇼핑몰 계정을 모두 추가합니다.

 

  • 쇼핑몰(총 23개)  : 지마켓, 옥션, 11번가, 스마트스토어, 인터파크, 쿠팡, 위메프 2.0, 티몬, 카페 24, 고도몰 5, 카카오톡스토어, NH마켓, 네이버페이, 도매꾹, 멸치쇼핑, 셀러허브, 오너클랜, 롯데온, SSG오픈마켓, 오늘의 집, 아임웹, 에이블리, 지그재그 중에 선택합니다.
  • 쇼핑몰 ID : 선택한 쇼핑몰의 로그인 ID를 입력합니다.
  • 비밀번호 : 선택한 쇼핑몰의 로그인 ID에 대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별칭(쇼핑몰계정) : 해당 ID에 대한 사업자명을 입력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다른 별칭을 입력해도 됩니다.)

 

9.-쇼핑몰계정-추가에서-쇼핑몰-선택-및-ID-비밀번호-입력-후-저장-클릭하기
9. 쇼핑몰계정 추가에서 쇼핑몰 선택 및 ID 비밀번호 입력 후 저장 클릭하기

 

 

 

 

 

11. 샵마인(ShopMine) 프로그램에서 메인 메뉴 홈(M)을 클릭하고, 하위 메뉴 홈(F12)을 클릭합니다.

 

10.-샵마인(Shopmine)-프로그램-메뉴에서-홈(M)-클릭-후-홈-F12-버튼-클릭하기
10. 샵마인(Shopmine) 프로그램 메뉴에서 홈(M) 클릭 후 홈 F12 버튼 클릭하기

 

 

 

 

 

12. 홈에서 새로고침(F5)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F5를 입력합니다.

 

  • 처음에는 아래와 같은 신규주문, 발송대기, 취소요청, 반품요청, 교환요청, 미수령신고, 긴급문의 반품완료 등에 대한 항목들이 안보이실 겁니다. 하지만 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연동된 쇼핑몰이 모두 나열됩니다. 

 

11.-샵마인(Shopmine)-홈-항목에서-새로고침(F5)-클릭하기
11. 샵마인(Shopmine) 홈 항목에서 새로고침(F5) 클릭하기

 

 

 

 

 

13. 샵마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놓으시면, 신규주문이나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을 때 실시간으로 음성으로 안내되고, 우측의 알림 메뉴에도 알림 내용이 등록됩니다. 우측의 알림 버튼을 클릭하시면 기록된 알림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12.-샵마인(Shopmine)-알림에서-신규주문-및-문의사항-등-실시간-내용-확인하기
12. 샵마인(Shopmine) 알림에서 신규주문 및 문의사항 등 실시간 내용 확인하기

 

 

 

 

 

저는 샵마인 무료버전으로 신규주문과 문의사항에 대한 실시간 알림, 통관고유부호 조회, 주문처리 진행상황 관리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도 별도의 승인이 없어서 간편하고 이미 등록한 상품까지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현재는 주문이 들어오면 직접 마켓에 로그인하여 주문을 처리하고 있으나 주문이 많아지면 유료 버전으로 모든 주문처리를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미 구매대행과 위탁판매 사업을 해오신 분들은 알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신규로 시작하는 초보자 사장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